속리산 천왕봉

by 허허도사 2023. 9. 4.

천왕봉 가는 길

속리산 탐방로는 천왕봉과 문장대을 중심으로 구분되어 있다. 속리산국립공원 탐방로 코스로 탐방하였다. 법주사 주차장 속리산체험학습관 세심정 태실 상환석문 - 천왕봉 문장대 세심정 주차장 17.8km

어제 구병산과 삼년산성 산행으로 다리가 약간 뭉쳤다. 주차장에서 법주사를 지나 세조길을 걸었다. 정이품송의 후예들이 붉은 빛을 토해내며 우람하게 자라고 있다.

고목들에 의해 아침 햇살이 낮게 드리운다. 수원지를 지나 세조길은 산산태 위험으로 폐쇄되었다. 세심정까지 도로를 타고 오른다. 계곡은 좁아지고 바위 위로 맑은 물이 빠르게 흐른다. 목욕소를 지나자 작은 폭포가 생기고 길은 등산로로 변한다.

천왕봉까지 산행은 3km 정도 되겠다. 태실을 지나자 계단 길의 시작이 된다. 계곡의 물소리는 점차 줄어들고 기암괴석의 절경들이 눈에 들어온다. 상환암을 지난다. 가파른 계단으로 이어지는 길 끝에는 병풍처럼 내려앉은 암벽을 사이에 두고 상환암과 원통보전 독성각을 배치하였다.

길은 다시 오르고 올라 석문에 도착하였다. 바위가 포개지고 생긴 틈으로 낮게 드리워지다 넓게 확장된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간다. 700고지가 넘은 곳에 계곡 물이 흐른다. 예전 암자터인 듯 와편이 많이 보였다. 다시 계단을 밟고 오르고 오르니 순간 900고지에 다다른다. 너럭바위에 확 트인 공간 너머 능선이 겹겹이 쌓여 깊은 산골을 이룬다. 그 사이 운해가 피어오른다. 바위틈에 자란 소나무를 배경 삼아 사진 한 컷 담는다. 천왕봉과 문장대 갈림길이 나왔다.

이제 1,000고지의 능선을 따라 이동한다. 천왕봉으로 향했다. 약간의 오르내림으로 길은 좁은 바위 사이를 비집고 올라간다. 고산식물의 형태는 보이지 않고 여전히 수목들은 건장하다. 나올 것 같은 정상은 쉬이 보이지 않고 한참을 걸어 하늘과 맞닿은 공간으로 이동한다. 문장대로 이어지는 암릉이 신비롭다. 거칠지 않고 완만하다. 소백산의 초원지대와 비교되는 곳이다. 구병산에서 시작되는 충북알프스의 능선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